교육목표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이론과 현장 실무에 능통한 교육 전문가 양성
- 국내∙외의 다양한 현장과 학습자에게 맞는 다양한 과제를 창의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
- 국제 감각을 가지고 상호문화적 관점에서 세계 시민으로 활동하는 의사소통 전문가 양성
- 해외 다양한 네트워크와 연계하여 국제 사회에 기여하고 봉사하는 협력 전문가 양성
특징
- 한국정부(문화체육관광부) 인정 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 취득
- 해외 다양한 현장에서 실제 교실운영과 실습 진행(해외인턴십 프로그램)
- 해외 다양한 한국어교육 기관과 유기적인 교류를 통해 국제 한국어 발전 협력에 적극적으로 참여
- 해외 다양한 네트워크를 통해 해외진출로 국제 사회에 기여
교육과정내용
구분 | 영역 | 과목명 | 과목 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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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 |
1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연구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의 바탕이 되는 한국어학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
한국어 규범과 언어예절 | 한국어의 어문 규범을 자세히 숙지하여 한국어 학습자에게 효과적으로 전파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한국어의 일반적인 언어예절을 체계적으로 파악하여 한국어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다 | ||
2 |
언어학개론 |
인간언어(자연언어)의 모습에 대해 살펴보고, 그것을 통해 인간이 어떤 존재인지 알아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 |
3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개론 |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에서의 기본적인 내용들을 이해하고 외국인을 위한한국어교육의 관점에서 한국어에 대해 접근하고 가르칠 수 있어야 한다. | |
4 |
한국문화의 이해 |
한국문화의 이해를 다양한 관점과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으며, 한국현대의 일상문화, 대중문화를 중심으로 살피고 논의를 진행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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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 1 | 한국어 음성.음운론 |
한국어 음성학과 음운론은 우리말의 소리와 소리체계, 소리의 변동에 대한 연구이다. |
한국어 형태.통사론 |
한국어 형태론과 통사론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 서술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교육의 관점에서 한국어 문법을 어떻게 정리할 수 있는지를 논의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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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어휘.형태론 |
한국어 어휘.형태론의 기본 개념을 실례를 통하여 파악하고, 의미와 형태의 관계를 연구하여 각 형태소의 기본 의미 기능을 알아보면서 한국어의 단어 형성원리를 이해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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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의미.화용론 |
한국어의 의미론과 화용론에 관한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한국어의미론에 대해 총론과 어휘의미론, 문장의미론, 화용론 등으로 나누어 두루 살펴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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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외국어습득론 |
외국어(제2언어) 학습자의 특성과 외국어 습득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제2언어 습득의 주요 이론을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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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오류분석연구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오류란 어떠한 것인가, 그리고 오류를 어떻게 판정할 것인가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다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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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수방법론 |
언어 교수법의 이론적 흐름과 각 교수법의 장단점을 파악하며 하나의 교수법이 아니라 여러 교수법들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한국어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을 모색한다 |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문법교육론 |
외국인에게 문법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에 대한 이론을 살펴보고 한국어 교육에 알맞는 실제교수방법을 모색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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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로서의 한국어발음교육론 |
외국인에게 한국어 발음을 어떻게 교육하는 것이 효과적인지에 대해 살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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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로서의 한국어어휘교육론 |
한국어 교사는 한국어 어휘가 갖는 다양한 특성들을 숙지하고 이를 학습자들에게 제대로 설명할 수 있어야만 하며, 효율적인 한국어 어휘 교육의 방안을 모색하고 이를 수업 활동 및 평가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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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로서의 한국어듣기읽기교육론 |
한국어 이해교육으로서 읽기/듣기교육에 관한 제반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한국어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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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로서의 한국어말하기.쓰기교육론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표현 교육의 이론, 현황, 특성과 방법에 관한 고찰을 점검하고 이를 기반으로 국·내외의 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표현교육 방법, 교실 활동, 학습 전략 등에 관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모색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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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로서의 한국어평가론 |
언어 능력평가의 일반이론에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능력평가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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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학교육론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교실에서 한국문학 작품을 어떻게 활용하거나 지도할 수 있는지를 논의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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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화교육론 |
한국문화를 가르치는 방법론을 이론과 실천 측면에서 전문가적인 수준을 학습할 수 있도록 방법적 측면에서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과 관련된 문화, 문학, 광고, 영화, 드라마 등을 활용한 문화교육의 방법 등을 다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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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교사교육론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사의 역사적 변천과 현황, 제도적 배경과 향후 과제 등을 살펴보고 한국어 교사의 전문성과 관련된 영역들(교사말과 상호작용, 피드백, 학습자 요인, 교사 인식 등)을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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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한국문학 개론 |
한국문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표로 한국고전문학과 한국현대문학의 범주와 특성을 이해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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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학 개론 |
해외에서 한국학을 교육 및 연구하는데 필요한 개론적인 내용들과 교육 현황 및 실제 등에 관한 내용들을 다루어 예비 교사들이 해외 한국학에서의 교수-학습 방향과 방법들을 이해하도록 하는 데 목표를 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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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한국어 교육실습과 교실운영 |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의 효율적인 교수학습을 위해 한국어 교육의 원리와 교수학습이론 그리고 교육방안 등을 바탕으로 하여, 현장 학습에의 적응을 위한 한국어 교육실습을 실시하고, 효율적인 교실운영 방안을 함께 모색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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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 2 | 사회언어학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관련 전공과목으로 응용언어학의 여러 분야 중에서도 사회학과 언어문화적 시각에서 한국어를 연구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음을 목표로 한다. |
심화 | 1 |
한국어사 연구 |
고대 한국어로부터 중세, 근대, 현대에 이르기까지 한국어사에서 중요한 언어의 변화 양상을 음운, 문법(형태, 통사), 어휘를 중심으로 고찰한다. |
2 |
대조언어학 |
대조언어학, 즉 언어 간 공통점과 차이점을 다룬다. 이를 통하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의 기초 소양을 증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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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멀티미디어 한국어교육론 |
교수매체로서 멀티미디어 활용에 관한 이론적 논의와 원리들을 탐색하고 실제교육현장에 효과적인 활용방안을 모색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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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과정론 |
외국어 교육과정의 정의와 내용을 알아보고 한국어 교육분야에서 교육과정설계에 필요한 이론과 배경지식들을 학습하며, 이를 바탕으로 학습목적, 교육상황, 학습자 변인 등을 고려한 교육과정의 개발 방향과 실제 내용에 대해 알아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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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재론 |
언어 교재 개발에 관한 개괄적인 내용을 다룬 후 이를 한국어 교육 교재에 어떻게 접목할 것인가에 대하여 연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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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언어교육론 |
본 교과에서 이중언어 사용과 환경, 사회에 대한 보편적 현상을 살피고 한국어 교육에서 외국인의 한국어를 포함한 두 언어 상용 현상의 이해를 도모한다. 이러한 이중언어 교육론에 관한 이해는 한국어를 외국인에게 가르치는 교사로서 학습자와 환경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지식을 구축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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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교재연구 및 지도법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교재 및 자료를 분석하고 이를 교육 현장에 맞게 수정하고 보완하여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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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교육세미나 |
외국어로서 한국어를 가르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한국어의 특징과 이를 효과적으로 교수할 수 있는 방안에 관하여 학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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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화 | 교육및 연구의 실제 영역 | 한국어 교실 수업과 이해교육의 실제 |
한국어 이해 교육은 듣기와 읽기의 영역에서 공통된 처리 과정을 보이며 듣기는 구어 특성을, 읽기는 문어 특성을 반영하므로 이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본 교과는 한국어 이해 교육에 대한 기존 연구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안을 모색하여 제안할 수 있는 소양을 갖추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한국어 교실 수업과 표현해교육의 실제 | 표현 교육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교실에 적용 가능한 말하기/쓰기 수업 모형을 개발하고 시연한다. 이 강의를 통해 한국어 교실 현장에서 말하기/쓰기 수업을 운영하는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 ||
한국어 어휘교육의 교실적용 |
한국어 어휘교육의 실제적인 방법을 탐색하는 것으로 기존에 제시된 다양한 어휘교육 방법론을 점검하고 이를 실제 교실에 적용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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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쓰기교육과 평가의 실제 |
한국어 교실 수업에서 학습자들에게 요구되는 고급 쓰기를 어떻게 지도하고 가르칠지를 모색하고 쓰기 전략을 교수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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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문법 및 어휘 평가의 실제 |
한국어 교실 수업에서 문법과 어휘를 어떻게 평가할지를 모색하고 실제적으로 문항을 구성하고 분석한다. | ||
한국어 듣기와 읽기 평가의 실제 |
한국어 교실 수업에서 이해 영역에 속하는 듣기와 읽기를 어떻게 평가하고 피드백을 활용하여 교육할지를 연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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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교실 수업과 매체 활용 |
한국어 교실 수업과 연계하여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매체의 자료를 분석하여 효율적으로 이용하며 플립 러닝 등의 수업 기법을 활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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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담화분석 연구 |
한국어 담화분석의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이용한 실제 연구를 살펴봄으로써 한국어교육을 위한 담화 분석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학기 전반부는 이론과 실제 연구들을 주제별로 살펴볼 것이며, 후반부에는 구체적인 논문들이 어떻게 작성되었는지 확인할 것이다. 최종적으로 개별 연구 발표를 통해 전체 학습을 정리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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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수업의 인지적 방법론 |
한국어 교육과 관련된 구체적인 내용을 대상으로 언어에 대한 인지적 이론을 교실 수업에 적용하는 방안을 탐구하며 모색한다. 본 교과는 인지언어학(Cognitive Linguistics) 이론을 한국어 교실에 활용하기 위해 이와 관련된 범주화, 전경과 배경, 틀 의미론, 개념적 은유/환유/혼성, 구문 문법 등을 학습하며 이를 통해 효율적인 한국어 교육의 방법을 모색한다.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교수의 대상이 되고 있는 구체적인 교육 항목 중 어휘나 문법을 인지언어학 이론을 통해 검토하고 이를 제시하며 가르칠 수 있는 소양을 갖추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
한국어 실제자료의 교실 활용 |
한국어 교육을 위해 실제 언어 자료를 구축하고 활용하는 방법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본 교과는 실제적 자료를 한국어 교실에 활용하기 위한 연구의 바탕이 되는 실제 한국어 자료의 구축, 검색, 정리 등을 통해 효율적인 한국어 교육의 방법을 모식한다.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교수의 대상이 되고 있는 구체적인 교육 항목 중 어휘나 문법의 의미를 실제적 자료를 통해 검토하고 이를 제시하며 가르칠 수 있는 소양을 갖추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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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학습자의 오류 수정과 발달 관찰 |
한국어 교실 수업에서 나타나는 학습자 오류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어떻게 피드백을 주어 한국어가 발달하는 양상을 관찰하고 도울 수 있는 방안을 연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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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학습자의 지도와 상담 |
한국어 학습자는 교실에서 다양한 불안과 긴장을 경험하게 되므로 교사와의 관계에서 정서적으로 평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하고 상담하는 기술을 익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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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문법 항목의 교육과 연습 |
한국어 문법의 다양한 교수 항목을 어떻게 설명하고 예문을 제시하며 연습할지에 대해 방안을 모색하고 활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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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교수 이론과 교실 활동 방안 |
다양한 언어 교육 환경에 맞게 교수 이론에 따라 적합한 교실 활동 방안을 모색하여 적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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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지도와 작성법(내국인) |
논문 작성의 기본을 배우고, 직접 논문을 작성해 나가는 수업입니다. 논문을 작성해 나가면서 지속적으로 발표하고, 동료들과 토론을 바탕으로 논문을 작성 및 수정해 나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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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을 위한 논문작성법 |
외국인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학술적 논문을 작성하는 연습을 진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다음의 논문 작성 과정을 함께 비판적으로 논의하며 완성도 높은 논문을 작성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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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교육 포트폴리오 세미나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 관련된 주제를 선택하여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발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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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육 연구방법론 |
한국어 교육에서는 어떠한 이론 및 개념들이 쓰이는지 살펴보고 이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서는 어떻게 원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을 토론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각자의 연구에 어떻게 이를 활용할 것이며 각자의 연구주제를 발제 후 각 주제에 대한 토론을 거쳐 각자의 연구를 발전시켜 나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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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육 양적 연구방법론 |
이 과목은 한국어교육 분야의 여러 연구 질문들에 '통계적으로' 대답하거나, 여러 논문을 읽으며 나오는 통계 기법과 해석에 대한 통계의 '기본'을 배우는 과목입니다. | ||
한국어 교육 해외 인턴십 |
해외 한국어 교육 기관에서 총 80시간 이상의 한국어 교과목을 담당하는 교육 실습을 기반으로 한국어 교육 현장과 학습자를 이해하고 학급 운영과 평가를 직접 담당하여 수행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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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교육 국내 인턴십 |
해외 한국어 교육 기관에서 총 80시간 이상의 한국어 교과목을 담당하는 교육 실습을 기반으로 한국어 교육 현장과 학습자를 이해하고 학급 운영과 평가를 직접 담당하여 수행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