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 문화 해설사나 문화유산 가이드를 넘어, 외국인에게 한국 문화와 문학을 전파할 수 있는 전문가를 위한 이론 및 실무의 연구와 발전
- 실제 현장을 이해하는 전문가
- 외국인을 위한 한국 문화·문학 전공의 독자적 학문 영역 개척
- 국내외 기관과의 유기적 교류를 통한 글로벌 인적 자원 양성
- 한국어 교육 전문가와 번역 및 소통 전문가를 위한 문화적 토대 마련
특징
- 외국인에게 한국 문화와 문학을 소개하고 전파하기 위한 전문가 양성
: 국 문화·문학의 현장 교육을 강화시켜 이론만이 아니라 실무에도 조예가 깊은 전문가 양성 - 한국 문화와 문학에 대한 이해와 문화 이론, 실제 현장에 대한 감각을 갖출 수 있는 전문적 교육과정을 통해 독자적인 융복합 학문 영역 선도
: 한국어 문화·문학 전문가를 넘어 비교 문학 및 비교 문화 전문가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지원 - 해외 다양한 한국학 관련 기관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글로벌 인적 자원을 양성
: 글로벌 한국학 전문가로 진출할 수 있도록 도움 - 한국어 교육 전문가와 번역 및 소통 전문가를 위한 문화적 토대 마련
: 한국어 교육, 한국어 번역·커뮤니케이션 전공과 협동으로 전문 전공 운영
구분 | 교과목명 | 과목 개요 |
---|---|---|
이해의 기초 |
한국문화의 이해 |
한국문화 일반을 이해하기 위한 입문 과목이다. 한국문화의 보편성과 특수성, 시대에 따른 변화 등을 전반적으로 살피며, 한국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마련한다. |
한국현대문학의 이해 |
한국 현대문학의 성립과 발전, 특성을 이해한다. 현대문학 작품을 현대가 성립한 이후 한국 현대문학의 흐름을 이해하며, 나아가 이를 통해 한국 현대 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
|
한국고전문학의 이해 |
한국 고전문학의 역사적 흐름과 특성을 이해한다. 고전문학 작품을 통해 근대 이전 한국의 문학에 대해 이해하며, 나아가 한국의 현대 이전 시기의 문화에 대해 이해한다. |
|
다문화시대의 한국문화의 이해 |
한국은 2000년대 들어 빠르게 다문화 되어왔는데, 이렇게 다문화사회화 되면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화적 현상을 고찰하고 그 함의를 이해하며 그에 기반해 미래를 전망하는 안목을 함양하는 교과이다. |
|
한국민속문화의 이해 |
한국에는 오랜 동안 전승되고 향유되는 민속문화들이 있다. 그리고 생활양식의 변화와 타문화와의 교류로 새롭게 형성된 민속문화도 있다. 이 강좌에서는 이러한 것들을 살피고 논구한다 |
|
한국대중음악의 이해 |
한국의 근대화 이후 형성된 대중음악의 전개를 살핀다. 특히 한류의 가장 앞에 선 대중음악의 특성과 그것이 어떤 이유로 세계의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고 공감을 형성하는지를 논구한다. |
|
한국의 역사 |
한국 문화와 문학을 이해하기 위한 토대가 되는 과목이다. 한국 역사의 흐름을 통해 한국의 특수성을 이해한다 |
|
이론 |
문화연구방법론 |
한국문화를 이해하고 지식으로 습득하는 것을 넘어서 연구의 대상으로 접근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한 강좌이다. 문화현상의 원인과 맥락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논리적으로 탐구하는 대표적인 방법론을 학습하고 실제 연구 페이퍼를 작성한다. |
문화 유산의 이해 |
한국에는 많은 문화유산이 있고 그 가운데에는 세계문화유산에도 등재된 것들도 있다. 한국에 어떤 문화유산들이 있고 그것들이 일상 생활 영역에서 행위되던 시대에 어떤 의미가 있었는가, 오늘날 한국문화이면서 세계문화로서 어떤 가치를 가지는가를 논구한다. |
|
영역별 연구 |
한국의 종교문화 |
한국의 종교적 현상은 상대적으로 무척 특이하다고 할 수 있다. 불교, 기독교, 이슬람교, 무교 등 다양한 종교가 별다른 갈등 양상 없이 공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종교문화의 맥락과 의미를 논구한다. |
한국미술사 |
한국의 다양한 미술 세계를 살펴보는 교과로, 고대인들이 만든 암각화로부터 삼국시대의 미술, 고려와 조선 시대의 미술을 개관한다. 그리고 근대전환기 이후 한국의 미술이 어떻게 전개되었으며 특성은 무엇인지 등을 논구한다. |
|
한국 여성문화와 문학 |
한국사에서 살펴볼 수 있는 여성문화를 고찰하고 그 가운데 창작된 문학작품을 고찰하려는 강좌이다. 특정한 시대에 여성이 창작한 문학 작품, 문학 작품에 투영된 특정한 시대 여성문화를 살피고 논구한다. |
|
한국예술사 |
시대에 따른 한국 예술의 변화를 살피며, 이를 통해 한국예술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쌓으며, 한국예술의 보편성과 시대적 특수성을 이해한다. |
|
한국의 사상과 문화 |
한국의 사상과 문화의 관련성을 탐구하는 과목이다. 한국 사상의 역사적 흐름과 주요 사상의 특징을 이해하며, 이를 문화와의 관련성 속에서 살펴본다. |
|
한국의 영화와 문학 |
한국문화의 한 영역으로서의 한국영화를 탐구할 뿐만 아니라, 한국영화 속에 담겨 있는 한국 문화를 이해한다. 또한 한국영화와 문학 사이의 연관성을 매체 중심으로 탐구한다. |
|
한국의 현대시 |
한국의 근대시 태동기로부터 최근의 시까지 개관하는 교과이다. 한국 현대시의 갈래와 특성, 역사 문화적 상황과의 상관성 등을 살펴보고 논구하되 한국현대시사에서 중점적으로 다루어지는 작품을 대상으로 한다. |
|
한국의 현대소설 |
한국의 근대전환기부터 형성된 작품으로부터 일제 강점기, 한국전쟁과 산업화 이후의 소설들을 개관한다. 각 시대의 사회, 문화 상황에 반응한 작가 정신은 무엇이었고, 작품 미학은 어떠했는가 등을 논구한다 |
|
한국의 신화와 설화 |
한국에는 한민족의 유래를 내용으로 하는 단군신화로부터 다양한 신화와 수많은 설화가 존재하는데 이것들은 한국인들의 의식과 세계관을 담아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강좌에서는 대표적인 한국의 신화와 설화 텍스트를 읽고 논구한다. |
|
현장 연구 |
문화 현장 연구 1 (문화유적) |
문화현장을 직접 찾아감으로써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한국문화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키운다. 문화현장연구1에서는 주로 문화유적을 현장조사한다. |
문화 현장 연구 2 (공연) |
문화현장을 직접 찾아감으로써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한국문화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키운다. 문화현장연구Ⅱ에서는 공연을 중심으로 현장조사한다 |
|
디자인과 한국 문화 |
디자인은 문화를 돋보이게 하는 중요한 한 특성이다. 특히 공간에 구현된 문화적 현상에서 디자인이 어떤 역할을 하며 거기에 투영된 구현자의 미적 의식이 무엇인가, 그 공간을 적극적으로 향유하는 한국인들의 의식이 무엇인가를 살피고 논구한다. |
|
한류와 한국 문화 |
한국문화가 외국인들에게 인기를 얻고 팬덤 현상까지 만들고 있는 현상을 살피고 그 원인을 고찰한다. 한류를 이룬 한국문화의 저변과 한류를 지속하기 위한 문화계의 노력과 전략 등도 살핀다. |
|
한국의 전통 의례 |
본 강좌는 오늘날까지 계승되어 행위되는 전통 의례가 한국인들에게 가지는 의미를 살필 것이다. 또한 실제 생활과는 거리가 있지만 전통 문화 살리기나 한국 전통 문화 알리기의 일환으로 행해지는 종묘제례, 수문장 교대 등의 의례를 고찰한다 |
|
한국문화와 대중매체 |
현대문화는 대중매체의 발달과 밀접한 관련을 지니고 있다. 현대의 한국문화도 마찬가지이다. 대중매체에 반영된 한국문화의 특질을 이해하고, 대중매체의 발전과 문화의 변동 사이의 상관성을 구체적으로 탐구한다. |
|
한국문화와 시각미디어 |
한국의 근대화 이후 시각미디어가 담아온 한국문화의 면면과 변화 양상을 살핀다. 나아가 오늘날의 한국문화를 극명하게 드러내주는 시각미디어의 구체적인 구현 방식과 내용을 살피고 논구한다. |
|
심화 연구 |
한국인의 미의식 |
한국의 다양한 문화유산에서 시대와 지역에 따른 색다른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오늘날 한국인들이 창작하는 다양한 문학, 미술, 음악 작품들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미적 특성을 발견할 수 있다. 본 강좌는 이러한 것들 가운데 드러난 한국인의 미의식을 살피고 논구한다. |
한국문화를 보는 시각
|
한국 내외에서 한국을 보는 과거, 현재의 시각을 살펴보고 미래까지 조망해 보려는 강좌이다. 외국의 한국학에서 표상되는 한국, 외국인들이 인식하는 한국, 한국의 자기 인식 및 표상 등등을 교차해서 살펴보고 논구한다. |
|
동아시아비교문화론 |
동아시아지역은 과거 한자문화권으로써 활발하게 교류했던 역사적 경험을 공유한다. 하지만 근대화 이후 문화가 무척 다른 모습으로 전개되었다. 공유했던 과거의 경험과 서로 다른 행로를 그린 근대 이후의 경로, 그리고 현재의 문화적 양상을 비교한다 |
|
한국인의 의식구조와 가치관 |
한국인이 영위하는 생활과 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방법에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그 가운데 가장 핵심적인 한 방안은 한국인의 의식구조와 가치관을 살펴보는 것인데, 본 강좌는 이를 수행한다 |
|
한국문학텍스트 읽기 |
. 대표적인 한국문학텍스트 강독을 통해 한국문학의 특성을 이해하며, 나아가 텍스트 속에서 문학적 특성과 문화적 특성을 발견하는 능력을 기른다. |
|
한국문화텍스트 읽기 |
한국의 문화가 내재되어 있는 문화텍스트를 선정하여 같이 읽어나가면서 그 속에 존재하는 문화를 발견하는 능력을 기른다 |
|
한국문화교육론 |
한국문화를 어떻게 가르칠 수 있을까에 관심 있는 학생들을 위한 강좌이다. 강의설계에서부터 강의안의 작성을 연습하고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법을 살피고 논구한다. |
|
한국문화 특강 |
한국문화특강에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한국문화를 이해하기 위해 시의성 있는 주제로 한국문화의 변화 양상을 짚어본다. 외부 전문가를 초청하는 특강의 형식으로 진행된다. |
|
한국생활문화 세미나 |
한국의 생활문화의 특성에 대해 탐구한다. 한국의 일상생활에 관철되고 있는 문화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한국 생활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
|
한국언어문화 세미나 |
언어와 문화가 갖는 관련성을 이해하며, 나아가 한국어에 내재된 한국문화를 이해한다. |
|
한국문화·문학연구 포트폴리오Ⅰ |
이론과 현장 실무를 결합한 과목이다. 이 수업을 통해, 학습자는 실제의 현장에서 문화 이론이 어떻게 접목될 수 있는가를 확인할 수 있으며, 또한 현장의 경험을 통해 문화 이론의 심화와 개발을 할 수 있을 것이다. |
|
한국문화·문학연구 포트폴리오Ⅱ |
학습자는 실제의 현장에서 문화 이론이 어떻게 접목될 수 있는가를 확인할 수 있으며, 또한 현장의 경험을 통해 문화 이론의 심화와 개발을 할 수 있을 것이다. |